티스토리 뷰
서울시 무제한 교통카드라는 별명을 갖고 태어난 기후동행카드, 이용하기전에 서비스 범위가 어떻게 되는지는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래도 현명하게 카드이용할 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용가능한 노선인지 확인하는 방법과 사용잔액을 환불하는 방법등 카드사용중 유용할만한 내용들을 준비했습니다.
목차
기후동행카드 사용처
카드를 구매하기전에 내가 자주 이용하는 노선이 이용가능 노선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기후동행카드의 서비스 범위입니다.
기후교통카드 구매 및 충천
’24.01.23.(화)부터 모바일 및 실물카드 구매·충전이 가능하며 충전 시 사용개시일(충전일 포함 5일 이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24.01.23.에 충전할 경우 ’24.01.27.부터 사용 가능
- 재충전은 사용기간 만료 5일전부터 가능하며, 만료일 +30일로 자동 기간 연장
- 사용기간 만료일 이전 재충전 시 기존 사용 권종으로 자동 연장
- 권종 변경을 원할 경우 사용기간 만료일 이후 재충전 필요
모바일카드는 모바일 티머니 앱을 다운받아 기후동행카드를 발급 및 충전합니다. 그리고 실물 기후동행카드는 판매처에서 구입하여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등록후 충전하여 사용합니다.
교통카드 사용법 및 환불
교통카드 사용법과 환불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드 사용
지하철과 버스의 경우 모바일(실물) 카드를 태그하여 승·하차하되 하차 미태그시 2회 누적되면 직전 승차 시간 기준 24시간 사용이 정지됩니다. 따릉이의 경우 '티머니Go'앱에 '기후동행카드' 번호를 등록하여 1시간 단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환불
- 환불대상: 사용만료일 전 기후동행카드 사용잔액 환불을 원하는 고객
- 환불대상: 기후동행카드 충전 가격에서 누적 이용요금 및 수수료 제외
- 환불금: (카드 충전금) - (대중교통 실 사용액) - (수수료 500원)
- 실 사용액이 충전금보다 많은 경우 환불 불가, 따릉이 1일 1천원, 최대 5천원 차감
- (예시) : 65,000원 충전 – 30,000원 사용 – 수수료 500원 = 34,500원 환불
- 환불방식: 환불 접수 후 5일 이내 개인 계좌입금 처리
이상으로 기후동행카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